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생각(인문)

대화할 때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대화를 잘 하는 법)

by 함께 가는 사람 2022. 10. 31.

대화할 때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

 

대화할 때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대화를 잘 하는 법)


누군가와 대화할 때 자신도 모르게 목소리가 올라가고 있다면 무엇인가 뜻대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일어나는 일입니다. 상대와 대화에서 내 목소리가 올라간다는 것은 하고 싶은 말을 강조하고 주입하려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면서 목소리가 올라갑니다. 한 마디로 대화에서 목소리가 높아지면 필요로 하는 말을 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상대에게 고집 있는 사람으로 보이게 되고, 나의 에너지만 쏟아낼 뿐 이로운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말이란 온화하면서 부드럽게 나아갈 때 상대는 받아들일 준비를 하지만 강하게 나갈 때 거부감을 느끼면서 밀어내게 되어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말을 할 때 사랑이 들어가 있는 말은 상대가 거부하지 않으면서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그 사람의 욕심이 들어가서 감정이 뒤섞여 있는 말은 바로 알아차려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거부하게 됩니다. 인간은 지식을 가진 감정의 동물로 상대가 어떠한 말을 하고, 어떠한 의도로 접근하는지 충분히 이해하므로 그 사람에게 이해될 수 있는 말을 해야 합니다. 모든 일의 기본은 대화에서 시작되어 대화로 끝맺게 됨으로 대화를 잘하지 못하여 점점 목소리가 높아진다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잘하지 못하여 일을 망치지 됨으로 바른 대화법을 배워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외로운 사람들을 보면 그 사람 주변에 아무도 다가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대화할 때 상대를 존중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가진 말 버릇 그대로 행동 함으로 사람들이 상처를 받고 떠나갔었던 것입니다. 바르게 대화하는 방법은 상대의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길러내어야 합니다.
상대의 말을 이해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지면 대화 중 상대를 이해시킬 수 있는 말의 힘이 나옵니다. 누군가와 대화하면서 상대의 말을 이해하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말을 하여 상대를 이해시킬 수 없을 때 목소리가 점점 올라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내 목소리가 올라가고 있다면 상대를 이해시킬 수 있는 힘이 없으므로 그때는 하고 싶은 말을 중단하고, 상대의 말을 들어주게 될 때 둘 사이는 멀어지지 않게 되겠습니다. 대화에서 이해시킬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면서 상대의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는 그 사람이 하는 말을 끝까지 들어줍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한 마디 해줄 수 있는 내공이 길러지게 됩니다. 목소리가 올라갈 때는 말을 중단하고 경청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 바르게 가는 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