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생각(인문)

다산 정약용 선생의 명언(20)

by 함께 가는 사람 2022. 11. 28.



1. 술에 취하는 것은 하룻밤이면 끝난다. 뜻에 충실하지 않으면 평생을 취해서 산다.
2. 떳떳함은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기 위해 매사 노력하는 간절함에 나온다.
3. 욕심을 버리고 싶다면 버리고 싶은 마음조차 욕심이라는 사실을 인정해라.
4. 말이 많아 진다면 어느새 쌓인 말들이 행동을 앞서게 됩니다.
5. 내 마음이 삐뚫면 세상도 삐뚤어진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나의 마음 부터 바로 잡아라.
6. 어른은 행동으로 말을 증명하고, 아이는 말로 행동을 변명한다.
7. 인간에게 쓸모없는 감정은 없다. 단지 다스리지 못하는 감정이 있을 뿐이다.
8. 생각하는 것을 포기하면 삶이 힘들어진다. 삶이 힘들면 힘들수록 생각하고 생각해라.
9. 마음공부라는 것은 본성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본성의 방향을 더 좋은 방향으로 돌리는 노력이다.
10. 현재 주어진 욕망에 휘둘리지 말고 내가 무엇을 욕망하고 있는지 스스로를 점검해라

11. 내가 가진 지식은 입으로 하는 자랑거리가 아니다. 본보기가 되고 싶다면 거쳐 온 세월로 증명하라.
12. 독버섯과 독벌레는 아름다운 색을 가지고 있다. 거짓말은 이와 같으므로 꾸며낸 색은 유혹이 아닌 경고이다.
13. 버려야 할 것을 못 버리는 것은 스스로를 버리게 된다.
14. 오르막길은 어렵지만 끈기로 올라갈 수 있으나, 내리막길은 쉽지만 항상 조심해야 한다.
15. 그 어떤 특별한 순간도 일상만큼 반복하지 않으나, 평범한 일상을 유지하는 일만큼 비범한 것은 없다.
16. 두려워하지 말라, 근심도 하지 말라, 어려움 앞에서 스스로의 존엄을 지켜라.
17. 실수를 인정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지만 길이 멀다고 하여 거꾸로 걸을 수는 없습니다.
18. 어제를 돌아본다고 하여 지식이 늘어나지는 않으나, 얼마나 어리석었는지는 깨달을 수 있다.
19. 사자는 갈기가 없어도 사자이다. 선비는 궁한 처지에도 비굴하지 않는다.
20. 스스로를 속이고 타협한 하루하루가 쌓이다 보면 인생 전체가 거짓말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