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생각(인문)

처음 보는 사람의 이유 없는 폭행도 이유가 있다

by 함께 가는 사람 2022. 11. 10.

 

1. 처음 보는 사람의 이유 없는 폭행도 이유가 있다


폭행죄를 살펴보면 사람의 신체에 대하여 고통을 줄 수 있는 물리적인 행사를 할 때 죄가 되는 범죄입니다.
멱살을 잡는 행위, 손으로 밀치는 행위, 잡아당기는 행위, 특히 손가락으로 툭툭 치는 행위도 폭행죄가 됩니다. 폭행 사건의 이유를 보면 천차만별로 일어나지만 가끔은 아무런 이유도 없이 일어나는 폭행도 종종 접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다수 폭행사건들 중 술집이나, 길거리에서 싸움이 일어났다면 그 원인들을 살펴보면 말싸움 중 상대의 심한 모욕적인 언행에 의해 올라오는 화를 참지 못하여 일어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폭행의 원인은 욕을 하거나, 째려보거나, 신체적인 접촉을 하거나, 모욕적인 손짓 내지는 발짓으로 인하여 그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 화난 감정이 폭행으로 이어졌었지만 이유 없이 일어나는 폭행들도 그 내막을 살펴보면 이유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이유 없이 일어나는 폭행 사례의 특징


대다수 폭행사건의 원인은 충분히 알 수 있지만 때로는 아무런 이유도 없이 폭행사건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폭행 행위자들을 살펴보면 술 취한 사람 내지는 정신질환자가 많았습니다. 그들은 술에 취하여 타인을 폭행하고서 다음 날 정신이 돌아왔을 때 전날 자신의 행위를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면 20대 남성이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길을 걷던 중 50미터 전방 술취한 남성이 친구들에 의해 양쪽으로 어깨동무하고 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20대 남성은 술 취한 남성은 보는 순간 옆으로 피하여 걸었지만 그 남성은 친구 어깨에 몸을 실어 날라차듯이 발로 20대 남성의 몸을 차는 폭행사건이 일어났으며, 폭행을 한 술 취한 남성은 정신이 돌아 왔을 때 왜 폭행을 하게 되었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합니다.

또 다른 사례로 20대 중반의 여성이 카페에서 친구들과 대화 중 남자친구로 부터 전화를 받게 되어 카페 밖으로 나와서 전화통화하던 중 그 옆을 지나던 술 취한 남성이 아무런 이유도 없이 여성의 뒤통수를 후려 갈기는 폭행이 있었습니다. 두 사건에서 알 수 있는 부분은 폭행을 한 사람이나, 당한 사람 모두 처음 보는 사이이고, 폭행한 사람들은 술에 취하여 기억을 하지 못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대다수 이유없는 폭행사건에서 폭행을 행사한 사람들은 술 취한 사람 내지는 정신이상자들이 많았습니다.


3. 이유 없이 폭행당한 피해자들 특징


이 부부은 필자가 개인적으로 경험한 주관적인 관점에서 설명하는 내용으로 이해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유 없이 폭행을 당하는 남녀의 공통적인 특징들은 폭행당한 이후 '자신이 왜 폭행을 당해야 하는지' 그 사실에 대하여 많이 분개했습니다. 술 취한 사람에게 폭행당한 분한 감정들을 어떻게 처리하지 못하여 사건을 조사하는 담당 경찰관에게 화풀이 하거나, 같이 온 일행들에게 화풀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단순 폭행임에도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은 뒤 2주 상해진단서를 발급받아 경찰서에 제출하면서 절대로 합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력하게 처벌해라고 요청합니다. 절대 합의하지 않겠다고 하였지만 합의금을 많이 요구하여 자신들에게 만족할 만한 수준의 합의금을 제시가 들어오면 바로 합의하여 사건을 마무리 지으려고 하는 특징들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4. 이유 없는 폭행사건이 일어나는 원인 분석


그들은 원한 관계도 없으면서 처음 보는 사람에게 이유 없이 폭행을 당하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들에게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들을 요약하여 보면 주변 사람들에게 언어 표현을 할 때 부드럽지 않으면서 날카롭게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온화한 얼굴보다는 부드럽지 않으면서 날카로운 얼굴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자기주장이 강하면서 내 탓보다는 주변 사람들 탓을 많이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을 폭행한 가해자를 신속 강하게 조사하여 구속시켜 달라는 요구를 하면서 피해보상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찰관에게 귀찮을 정도로 전화하는 행동을 합니다.

이렇듯 이유 없이 폭행당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들을 종합하여 보면 사람들과 관계속에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조절하지 않고 여과없이 있는 그대로 주위 사람들에게 뱉어 냄으로 인하여 그 사람들의 감정을 많이 다치게 하는 성향을 가졌습니다. 반대로 부드럽고 온화한 말로 상대의 감정을 배려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 중에서 이유없는 폭행의 피해자가 없는 것을 자연의 순리로 바라볼 때 술 취한 사람에게 이유없는 폭행을 당하였다면 그 사람을 탓하기 보다는 자신의 성격과 행동들을 한 번 점검 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