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칭찬은 많이 해라
사람에게 칭찬은 고래도 춤을 추게 한다는 말처럼 적당한 칭찬은 사람을 이롭게 이끌 수 있으므로 칭찬과 지적을 나누어서 볼 때 칭찬은 많이 하고, 지적은 조금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칭찬은 달콤한 설탕과 같아서 과다 섭취하게 되면 몸에 안 좋은 결과를 미치는 것처럼 많은 칭찬은 오히려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음을 알고 칭찬할 때는 결과에 대한 칭찬보다는 그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과정과 노력에 대한 인정해주는 칭찬의 말을 해준다면 그 사람을 일으켜 세울 수 있습니다.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과정과 노력에 대한 초점을 맞추어가면서 세부적으로 그 사람의 어떠한 행동성향 하나하나, 성품 등에 대한 공감 가는 칭찬을 잘해주는 것이 칭찬의 좋은 방법입니다.
2. 좋은 칭찬의 방법
가. 칭찬할 때는 진심을 다하여 해준다.
아이에서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칭찬을 할 때는 그 사람을 세밀하게 관찰하면 칭찬할 수 있는 한마디 말을 해줄 수 있는 특징이 나오므로 그 부분을 진심을 다해서 공감 가는 칭찬을 해주어야 합니다.
나. 칭찬할 때는 명확하게 구체적으로 칭찬을 해준다.
예를 들어 아이의 블록 쌓기를 유심히 살펴보았다가 지치고 힘들어할 때 아이에게 용기를 일으키기 위해 칭찬할 때는 모양에 대한 이렇게 이렇게 쌓여 있는 모습은 하나의 예술 작품처럼 보인다고 칭찬하게 되면 그 아이는 더 발전된 모습으로 나아가는 것을 볼 수 있겠습니다.
다. 칭찬은 결과가 아닌 과정을 칭찬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학교에서 시험 성적을 100점 맞아 왔을 때 이를 강조하게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결과에 대한 부담을 가지게 되어 공부를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아이들이 학교 공부에 부담을 가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결과가 아닌 그 과정에 대한 하나하나의 행동성향을 칭찬해야 아이는 결과에 대한 부담을 가지지 않으면서 끝까지 밀고 나가는 힘을 볼 수 있습니다.
3. 지적할 때는 아주 작게 해라
칭찬하고 지적을 한다는 것은 상대를 바르게 이끌어주기 위하는 방법으로 해야 한다. 칭찬도 그 사람의 행동성향 등 성품에 맞추어서 하는 것처럼 지적을 할 때는 더욱 조심해서 지적을 해주어야 합니다. 사람의 기운이 떨어져 있고, 의기소침해있는 사람에게 칭찬으로 기운을 끌어올려 주어야 함에도 오히려 지적을 함으로 인하여 그 사람의 기운을 더욱 떨어뜨리는 결과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사람에 대한 지적을 할 때는 먼저 그 사람이 공감 가는 칭찬을 100% 정도 하였다면 지적을 할 때는 칭찬의 30% 이하로 해야만 그 사람에게 먹혀들어가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을 혼내야 한다면 먼저 그 사람의 장점 중에서 좋은 것 몇 가지를 먼저 끌어내어 기운을 많이 올려놓은 다음 혼내야 할 1-2가지 정도만 그 사람이 인식할 수 있을 정도로 살짝 말만 하고 끝내게 될 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게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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