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찰(법률)

부모에 의한 아동의 정서학대 유형(종류 총정리)

by 함께 가는 사람 2022. 11. 29.

 

1. 부모의 훈계는 가면을 쓴 정서학대가 될 수 있다


부모들이 아동에게 행하는 교육적인 훈계가 정서학대가 된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아동에 대한 때리는 행위만 아동학대로 인식하고 있는 부모들이 많은데, 모든 가정에서 부모도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정서학대가 더 무섭습니다. 정서학대는 부모를 포함한 성인들이 아동에게 언어적으로 억압과 모욕, 정신적으로 위협하는 행위, 밥을 먹지 못하게 하는 행위, 아동을 친구와 비교하여 너는 그것밖에 못하니 핀잔을 주거나, 잠을 못 자게 하는 행위 등이 해당됩니다.

부모 입장에서 아이들을 훈계 한다는 생각에 큰 소리로 위협하거나,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여 무엇인가 부모가 의도하는 쪽으로 아이를 이끌려고 하는 행위 또한 정서학대에 해당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2. 정서학대의 유형

 

가. 언어학대
부모님 입장에서 아이를 위한다는 생각으로 한 말이 무의식 중에 나간 말이 아이에게 언어 학대가 되었던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너는 그렇게 밖에 못하니, 내가 널 낳고 미역국을 먹은 것이 후회된다, 너는 커서 뭐가 되려고 하니, 지 엄마랑 똑같네, 너 때문에 못살겠다'라고 아무 생각 없이 자주 던졌던 말들이 아이를 소중하지 않은 존재로 만들어 버립니다.
'너는 언니처럼 못하니, 친구 누구는 매일 100점 맞는데, 너는 몇 점 맞았니'라고 하면서 경쟁심과 비교하는 말, 핀잔 주는 말에 의해 지속적으로 언어학대를 당한 아이들은 사랑받지 못하는 자신을 자책하는 사람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나. 잦은 부부싸움
부부가 아이들에게 어떠한 말을 하거나, 신체적으로 학대하는 행위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부부의 잦은 말다툼과 신체적인 싸움 현장을 아이들에게 자주 보여주게 되었다면 성장 과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학대가 됩니다. 부부 사이가 좋은 가정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생각의 여유로움을 가지고 있어 어떠한 어려움에 봉착하여도 포기하지 않으면서 문제 해결을 슬기롭게 해결하는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잦은 부부싸움으로 인하여 집안이 시끄러운 가정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학교폭력의 피해자 내지는 가해자로 성장하였던 이유가 바로 부모에 의한 정서학대로 인하여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을 해보아야 합니다.


다. 알코올 중독 및 정신질환 부모의 바르지 않은 행동(욕설, 폭언)
부모님 중 알코올 중독이 있거나, 정신질환 부모 밑에서 성장한 아이들이 부모로부터 각종 언어와 정상적이지 않은 비정서적인 행동들이 그대로 흡수되어 아이들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겠습니다. 알코올 중독,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아이들 또한 우울증, 과잉행동, 분노조절 장애 등 각종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않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라. 가족 간 따돌림 행위
아이를 훈계한다는 목적으로 가족들 사이에서 한 아이에 대한 따돌림과 무시하는 행위, 다른 식구들은 밥을 먹으면서 아이는 밥을 못 먹게 하거나, (발가벗겨) 마당으로 쫓아내는 행위, 방에서 나오지 못하게 하는 행위, 잠을 안재우는 행위, 차별 등이 있습니다.

 

3. 정서학대의 위험성


아동학대를 바라보면서 아동은 성인에 비하여 무조건적으로 약자일 수밖에 없습니다. 정서학대를 당한 아이들은 성장 과정에 자존감이 낮을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안정되지 않으면서 많이 불안한 상태를 유지하다가 심하게 될 때는 트라우마로 넘어가면서 평생 동안 성인이 되어서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겠습니다. 성장기 아이들의 정서학대 징후를 살펴보면 아이가 비관적인 생각을 자주 하거나, 우울증, 도벽, 게임중독, 거짓말, 낮은 자존감, 타인에 대한 공격성이 강하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아동에 대한 신체 학대는 육신에 상처를 남기게 되어 시간이 지나게 되면 상처는 치유가 되지만 마음에 상처를 준 정서학대는 치유되지 않아 성인이 되어서도 유지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