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달달이 토종꿀 채밀(채집)은 언제하나요?

by 함께 가는 사람 2022. 10. 27.

달달이 토종꿀 채밀은 언제 하나요?

 

달달이 토종꿀 채밀(채집)은 언제 하나요?


토종꿀은 일반의 양봉꿀과 다른 점은 1년에 한 번만 채밀합니다. 양봉꿀은 양봉업자들이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유채꽃, 벚꽃, 아카시아, 밤꽃, 국화 등 단일 꽃에서 많은 꿀을 채밀하는 반면에 토종꿀은 1년에 한 번 채밀하기 때문에 다양한 꽃에서 따온 잡꿀입니다. 토종꿀을 채밀하는 시기는 1년 중 입동 무렵 첫서리가 내리는 시점(금년 10월 말부터 11월 7일 사이)에 채밀하고 있습니다. 이 무렵에 채밀하는 이유는 벌꿀의 수분이 벌통에서 거의 날아간 상태로 꿀의 농도가 진하여 꿀 맛과 향이 좋을 때입니다.

토종꿀은 10월에 채밀하면 농가 입장에서 수분이 많아 무게가 많이 나가면서 채밀량이 많아지는 장점이 있지만 꿀의 향이나 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입동 무렵 최적기로 잡고 있습니다. 토종꿀이 양봉꿀 보다 비싼 이유는 토종벌이 산과 들을 1년 동안 날아다니면서 오만 잡꽃에서 따온 꿀들이 한데 뒤섞여 각종 미네랄과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는 종합 영양제입니다. 꿀맛도 우수하면서 양봉과 달라서 특유의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100% 토종꿀을 알 수 있는 방법은 그늘이 아닌 상온에 보관하게 되면 발효가 되면서 뚜껑이 닫혀 있어도 꿀이 비집고 밖으로 나오는 토종꿀의 전형적인 현상이 일어납니다. 토종꿀은 일반 양봉과 다르게 산골 깊은 장소에서 오랫동안 한 자리를 지키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벌이 채집한 꿀이라서 순수 자연 그 자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목청(고목 속 벌집), 석청(바위틈 벌집)을 아주 좋은 꿀로 생각합니다.

농가에서 깊은 산속 벌통을 놓고 재배하는 토종과 차이가 없으며, 같은 토종벌이 꿀을 채집하니까 같은 꿀입니다. 청량산 깊은 산골 농가에서 채밀한 토종꿀과 도심지 고목 속에서 발견된 목청 중 어떤 꿀을 먹을 것인가 선택 하라고 하면 필자는 깊은 산골에서 채밀된 토종꿀을 선택할 것입니다. 이유는 도심지에서 목청이 발견될 일은 거의 없겠지만 만약에 있다고 하여도 도심지 인근 오염의 가능성이 있는 꽃에서 꿀을 채집하였기 때문에 깊은 산골에서 채집 한 꽃의 꿀맛이나 미네랄 성분에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좋은 토종꿀 구입은 어디에서 채밀 하였느냐에 따라 꿀맛과 향이 달라짐으로 해발이 높은 깊은 산속에서 채밀된 토종꿀을 구입하여 먹는 것이 가장 좋은 꿀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게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