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생각(인문)

권태기 증상과 종류 및 해결(극복) 방법

by 함께 가는 사람 2023. 1. 26.

 

1. 권태기 증상 및 극복방법

권태기에 대해서 사전적인 의미는 어떤 일이나 상태가 시들해져서 생기는 게으름이나 싫증으로 풀어 볼 수 있습니다. 남녀 관계로 풀어보면 사랑하는 사람들끼리 사랑이 식어서 권태기가 온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남녀 관계에서 권태기를  엄격히 풀어보면 서로가 상대를 이해하는 힘이 떨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를 이해시킬 수 있는 힘이 떨어지면서 원활한 소통이 안될 때 권태기가 왔었던 것입니다. 두 사람 사이가 원활하게 소통이 잘 되어 재미있게 지내는 사이라고 볼 때 권태기라는 말이 나올 일이 없다고 보입니다.

권태기는 남녀관계, 친구관계, 인간관계로 풀어 볼 때 서로가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때 권태기가 오지만 소통의 밑바닥으로 들어가 보면 인간의 욕심이 깔려 있어 그 욕심으로 인한 권태기가 온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남녀관계에서 상대에게 무엇인가 욕심을 내고 어떠한 계산이 들어가기 시작할 때부터 권태기가 시작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친구지간에 권태기가 잘 오지 않는 이유는 서로에게 욕심을 잘 내지 않으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게 되면서 친구지간에는 권태기가 잘 오지 않았던 원인이 있습니다.

 


2. 권태기 증상과 종류


사람관계에서 권태기의 주요한 증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대화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권태기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두 사람 사이에 대화가 없다는 것은 서로에게 할 말이 없어지면서 재미가 없기 때문에 대화가 줄어든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연락이 줄어든다. 대화가 줄어드는 맥락과 같이 가면서 두 사람 사이에 재미없으니까 자연스럽게 연락이 줄어드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상대에 대한 단점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사람들은 상대를 좋아할 때는 단점들이 보이지 않으나, 좋아하는 감정들이 줄어들면서 권태기가 시작될 때는 상대에 대한 평가를 객관적으로 바로 보게 되면서 단점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④ 스킨쉽이 줄어든다.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먼저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상대에 대한 좋아하는 감정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스킨십이 줄어듭니다.
⑤ 상대의 외모 변화에 관심이 없다. 사랑하는 사람의 미세한 변화에도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권태기가 접어들면 상대의 외모에 무관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⑥ 무엇인가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무엇을 같이 하기로 하였음에도 약속을 잘 까먹기도 하고, 연락을 하지 않거나, 무관심에 가깝게 행동을 할 때는 권태기가 시작되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3. 권태기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권태기의 원인으로 두 사람 사이 소통의 문제로 볼 수 있지만 그 밑 바탕에 깔려 있는 인간의 욕심 부분까지 해결하게 될 때 권태기를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열어낼 수 있습니다. 부부사이, 연인사이에 권태기가 오는 표면적인 현상을 살펴보면 두 사람 사이 갖춘 지식의 질량 차이로 인하여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불통이 되고, 권태기가 오게 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부부사이 처음 만날 때는 각자의 매력에 따라 이끌려 함게 지내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두 사람의 지적 수준차가 30% 이상이 될 때는 그것을 극복하지 못하여 답답함을 느끼게 되면서 권태기도 함께 오게 되었던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식 수준이 높은 남자들이 지식 수준이 낮으면서 예쁜 얼굴을 가진 여성들과 오래가지 못하였던 이유가 여성의 지적 능력이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남녀사이, 부부사이, 친구사이에서 권태기가 일어나지 않으려면 서로의 지식적인 실력, 경제적인 능력 등 수준차가 30% 이상 넘어가지 않을 때 서로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힘이 있어 함께 갈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남녀 관계, 사람들 사이의 권태기를 바라볼 때 지식의 차이, 경제적 차이 등 그 사람의 수준 차이가 많지 않을 때는 원활한 소통을 잘 이루어내면서 권태기를 쉽게 극복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수준차가 많이 날 때는 평균적으로 권태기를 잘 극복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겠습니다. 사람들은 끼리끼리 모인다는 말과 같이 서로의 수준차가 비슷해야만 서로를 이해할 수 있고, 이해시킬 수 있는 힘이 있었기 때문에 함께 할 수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이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