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찰(법률)

(가정폭력 사건) 가족 구성원들간 이렇게 소통하는 것이 좋다(바르게 소통하는 방법)

by 함께 가는 사람 2023. 4. 15.


1. 가족 구성원들간 이렇게 소통하는 것이 좋다(바르게  소통하는 방법)

가정 내에서 가족 구성원들 간 소통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진다는 것은 가족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길이 되지만 반대로 불통 되었을 때는 가족 구성원들의 삶을 불행하게 만드는 길이 됩니다. 가족 간의 소통은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으로, 부부, 부모자식, 형제자매지간에 소통이 잘 이루어진다는 것은 가정뿐만 아니라 사회에 나가서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이 잘 이루어내면서 원만한 사회생활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던 것입니다. 
 
반대로 가정 안에서 소통을 잘 이루어 내지 못하였던 사람들은 사회에 나갔을 때 가정에서 하였던 행동과 동일하게 행동하게 됨으로써 별반 다르지 않게 소통을 잘 이루어내지 못함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들간에 바른 소통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내 기준으로 바라보는 것보다는 가족인 상대의 입장에서 바라보아야 하고, 상대의 의견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함께 상대의 말을 솔직하고 진실되게 받아들이는 노력을 할 때 가족 구성원들간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게 됩니다. 가정 안에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갈등관계를 일으키게 되었을 때는 결국 가정폭력으로 넘어가게 된다는 사실 또한 알아야 하겠습니다.
 
가족구성원들 간에 갈등으로 인하여 가정폭력으로 넘어가지 않기 위해서는 상대가 변화되어 나를 맞추어 주기를 바라기보다는 자신이 먼저 변화하여 상대를 이해하고 맞추어 나갈 때 가족 구성원들간 원활하게 소통을 일루어 낼 수 있는 지름길이 되겠습니다. 
 

 


 
 

2. 가정폭력이 일어나지 않는 가족구성원들간 바른 소통 방법

(1) 내 기준이 아닌 상대의 입장과 기준으로 바라본다

가정 내에서 갈등이 일어나게 되는 원리는 상대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고, 나의 입장과 내 기준으로 상대를 바라보게 됨으로써 두 사람의 대화 접근 방식이 멀어지게 되어 소통할 수 있는 길을 찾지 못하였던 것이다. 가족 구성원들 간에 소통하기 위해서는 나의 생각과 상대의 생각이 다를 때 상대방의 생각이 틀린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 들이는 힘이 중요 합니다. 
 
나의 생각도 맞고, 상대의 생각이 맞음에도 접근 방식에서 서로 다르게 생각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서로 다를 때는 내 주장과 나의 생각을 주장하기보다는 서로 의견과 간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여 접근하는 방식을 취하게 될 때 소통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2) 상대 의견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노력을 한다 
앞에 설명된 원리와 별반 다르지 않으나, 가족 구성원들간 대화에서 상대의 의견을 받아들이면서 이해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상대를 변화시키기 위해 충고, 간섭, 지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서로의 주장과 대립은 갈등을 일으키면서 풀어낼 수 없게 되는 일이 일어납니다.
 
(3) 상대의 말을 진술하게 받아들입니다
가족 구성원들간 대화에서 내 말을 먼저 하는 것보다는 상대의 말을 먼저 잘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쭉 듣고 있다 보면 어느 시점이 되었을 때 그 사람의 생각과 의도를 어느 정도 이해되는  순간이 들어옵니다. 그때가 되면 상대에게 필요한 몇 마디할 수 있는 생각도 들어오고 하여 그 생각을 정리하여  말하게 되면 상대가 수긍하여 받아들이는 것을 볼 수 있겠습니다.
 
우리는 가족이든 사회생활이든 사람들과 대화 과정에서 갈등관계를 일으키지 않으려면내 주장을 먼저 하기보다는 상대의 주장이나 의견을 잘 들어줌으로써 그 말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그 사람을 읽을 수 있게 되면서 필요한 말을 할 수 있는 힘이 나옵니다.
 
가정폭력이 일어나는 원리 또한 서로가 내 주장으로 상대에게 다가 갈 때 갈등관계를 일으키게 되면서 의견충돌이 일어나 폭력으로 발전하였던 것입니다. 우리는 상대에게 문제점을 발견하여 그 사람이 변화되기를 바란다면 그 사람은 변화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먼저 자신의 문제점을 찾아서 스스로 조금씩 변화시키는 노력을 하다가 보면 상대 또한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다가오게 됩니다.  노력하여  어느 정도 변화가 이루어지게 되었을 때 가족들도 아주 미세하게나마 변화하여 조금씩 다가오게 되고, 자신의 변화에 따라 가족들이 변화를 일으키게 되면서 갈등관계를 조금씩 극복하게 되는 힘이 나오면서 화목한 가정을 이루어  낼 수 있는 힘을 길러 낼 수 있게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