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찰(법률)

도박꾼들이 사용하는 은어 총정리

by 함께 가는 사람 2023. 1. 7.

 

 

<도박꾼들이 사용하는 은어 총정리>


1. 창고장 : '하우스장'이라고 호칭하기도 하며 도박장의 전반적인 일을 주재하는 도박개장자로 도박장 운영에 필요한 딜, 총책, 박카스, 상치기, 분방(내방, 외방), 모집책, 꽁지 등을 모집하여 도박을 개장하고, 하우스 별로 조금 다르기는 하나 총책이 이길 경우 5부, 찍새와 선착이 먹을 경우 1할씩 장소 제공비를 받아 하부 운영자들에게 일당을 지급하는 사람이다.
2. 총책 : 줄도박에서 선을 잡은 사람으로 도박자금을 많이 가지고 있다. 딜러로부터 패를 받아 놋돈을 놓는 게임의 오너 격이다.
3. 상치기 : 아도사끼 도박에서 총책과 찍새(손님)들 간의 거리가 있어 돈을 주고받는 것이 어려우므로 찍새와 찍새 사이를 오가면서 판돈을 걷어 나눠주고 하우스별로 조금 다르기는 하나 총책이 이기면 판돈의 5부, 찍새가 이기면 판돈의 1할의 고리를 받아 하우스장에게 전달하는 사람으로 하루 일당 300-500만원을 하우스장에게 받는다.
4. 딜러 : '앞방' '밀때기' '일꾼' 등으로 호칭하며 화투패를 나누어 주는 사람 아도사끼 도박에서는 딜러가 찍새(손님)와 찍새들 간의 정 중앙에 앉아 보조 1명을 데리고, 양쪽 찍새들과 총책에서 화투 20매를 5매씩 4패로 돌리는 사람으로 자신이 받는 패는 의미가 없고, 총 1패, 찍새 2패로 끝수가 높은 사람이 먹을 수 있도록 도박현장에서 패를 돌리며 하루 일당 50-100만원의 일당을 받습니다.
5. 모집책 : 몰이꾼 또는 연락책이라고 하며 도객을 모으는 역할을 하는 자로 하우스장이나 문방으로부터 전국각지에서 도객을 모아 1차 집결지를 알려주는 등 평소 수십 명의 찍새를 데리고 다니는 사람으로 하우스장이 신임하고 있으며 통상 일당 30만원을 받고 있으며, 때로는 총책이나 찍새도 병행합니다.

6. 문방 : 경찰 단속을 피하기 위해 무전기 등을 착용하고, 수시로 연락하면서 도박현장을 물색하고 장소를 선정하기도 하며, 당일 사용할 화투, 창문가리개(커튼), 게임용 천 등을 준비하며, 문방장, 내방, 외방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① 문방장 : 문방 총반장으로 도시 근교 야산 등 인적이 드문 식당이나 주택 등을 골라 하루 사용료(30-50만원) 주고 도박장소를 임대한다.
② 내방 : 문방들의 규율반장 격이다. 내부 출입자 통제, 도객 관리 및 외부 문방들의 근무를 수시로 무전기 등으로 체크 하는 사람
③ 외방 : 도객 이외에 외부인의 출입 및 경찰 단속을 피하기 위해 도박장으로가는 길목 2-3곳을 선정하여 차량을 이용해 근무하고, 매 30분 마다 무전기로 외부상황에 대해 내방에 보고하고, 특히 경찰 단속시 도객 및 하우스 관리요원들이 도주할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차량을 이용해 진입로를 봉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일당 30-50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7. 꽁지 : 하우스장 보증 하에 도박장에서 돈을 빌려주는 역할을 하는 음성고리 사채업자로 3-5부 이상 심지어 1할 이자를 받고 급전을 빌려주는 사람(도박방조)

8. 전주 : 노름에 밝은 도객에게 도박자금을 대어 주는 자를 말하며 꽁지와 전주를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9. 커피장 : 일명 '주방' '식모' '박카스' '재떨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하우스장과 함께 움직이고, 도박현장에서 커피, 담배, 간식 등 물품을 제공하는 심부름을 하는 자로 통상 일당 30만원 정도를 받음(도박방조)
10. 손님 : 도객을 호칭하며 지경에 따라 '선수' 찍새' 라고 하며, 지역에 따라서는 여자 도객을 '보살'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11. 뒷전 : 도객이 아닌 자로 도박판에서 도박을 구경하는 자로 보통 도객 일행의 몰이꾼, 꽁지 등이 도박진행을 구경하면서 승자에게 축하해주기도 하는 사람입니다.
12. 봉 : 봉을 편다. 봉을 깐다고 하며 군용 모포나 초록색 당구대의 천이나 담요 등 화투패를 놓을 수 있는 바닥의 천을 일컬음
13. 검은 것 : 화투에 표시를 한 사기도박, 표시목이라고 함.
14. 이끼이끼 : 도박자들 간에 애인을 호칭하는 말
15. 개평 : 속칭 '구전'이라고 하며 하우스장이 패자에게 차비조로 지불하는 돈을 말하며, 보통 5%의 데라를 떼는 하우스에서 잃은 돈의 5부(100만원에 5만원)를 주고, 3% 데라를 떼는 하우스에서는 개평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16. 용달 : 도박장 매너가 나빠서 도박장소를 알려주지 않고 따돌리는 것
17. 대사바리 : 규모가 큰 도박장
18. 고사바리 : 규모가 작은 도박장
19. 딱지 : 일명 '칩' '때기'라고도 하며 현금대용카드로 사용하는 약정된 돈 표
20. 불맞았다 : 수사기관에 단속을 당했다는 뜻입니다.

도박장에서 많은 용어들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도박꾼들의 은어들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