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사진 )

전국 해돋이 일출명소 가볼 만한 BEST 5 (호미곶.정동진.향일암.무슬목.간절곳)

by 함께 가는 사람 2023. 3. 10.

 


1. 전국 해돋이 일출명소 가볼 만한 BEST 5(호미곶. 정동진. 향일암. 무슬목. 간절곶)

전국의 일출 명소는 너무너무 많지만 해안선을 중심으로 필자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찾으며 명소라고 칭하고 있는 5곳인 정동진 해변의 일출, 포항 호미곶 광장 일출, 울산 간절곶과 대왕암 일출, 여수 향일암 일출, 돌산 무슬목 일출 장소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동해안 정동진 일출

새해맞이 매년 일출을 보려고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동해안의 강릉. 경포. 낙산. 삼척 등에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그중에서도 일출의 명소로 손꼽을 수 있는 곳이 정동진의 일출입니다. 정동진의 일출은 썬크루즈 호텔 위로 솟아오는 태양의 일출이 바다와 함께 장관을 이루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동진은 동해안 설악권의 대표적인 해맞이 장소로서 서울에서 동해안으로 이어지는 영동고속도로와 KTX로 인한 교통의 접근성 또한 좋아서 경기. 수도권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정동진 해변 일출
장  소 : 강릉시 강동면 정동역길 17
입장료 없음
문의전화 : 033-640-4604/033-640-4537

 
 

 

3. 포항 호미곶 일출

경북권의 해맞이 명소인 호미곶은 울산의 해맞이 명소인 간절곶과 함께 대표적이 명소입니다. 바다에 설치되어 있는 청동 구조물의 손과 육지에 설치되어 있는 청동 구조물의 양손은 새천년을 맞이하여 상생과 화합을 의미합니다. 호미곶 해맞이 공원에서 매년 한민족 해맞이 축전, 돌문어 축전, 각종 축제가 열리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광장 옆에 설치되어 있는 새천년박물관에는 각종 수석전이 열리고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호미곶 해맞이 광장
장   소 : 포항시 남구 호미곡면 해맞이로 150번길20
입장료 없음
문의전화 : 054-270-5855

 
 

 

4. 울산 간절곶 일출

울산 간절곶은 주변의 포항 호미곶과 대왕암 등의 일출 명소가 많지만 매년 1월 1일은 해의 기울기에 따라 다르지만 간절곶이 가장 먼저 해가 떠오릅니다. 간절곶은 매년 해맞이를 할 10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려서 일출과 함께 인파의 장관을 이룹니다. 
 
울산의 간절곶과 함께 주변 대왕암도 빼놓을 수 없는 울산의 일출 명소로 신라 문무대왕의 전설이 내려오는 바위입니다. 바다에 해가 올라올 때 바위 사이로 붉을 빛깔은 멋진 그림을 그리듯이 자연이 만들어 내는 그림은 우리의 마음을 풍성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울산 간절곶
장  소 :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입장료 없음
문의전화 : 052-204-1000

 
 

5. 향일암 일출 

여수 돌산도의 향일암은 상기 일출 명소와 함께 우리나라의 몇 손가락에 꼽을 수 있을 정도로 일출에서 만큼은 명소이고,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 곳입니다. 향일암에 오르면 오래된 나뭇가지와 함께 절의 지붕과 어울리는 일출은 향일암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입니다. 
 
향일암은 해를 바라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신라 선덕여왕 8년(서기 659년) 원효대사가 창건한 절로써 고려 광종 9년(서기 958년) 윤필대사가 시제와 바위의 거북등 무의를 보고 금오암이라 개명하였으나, 조선 숙종 38년 인묵대사가 현재의 대웅전을 짓고 향일암이라 개명을 하여 향일암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여수 향일암
장  소 : 여수시 돌산읍 향일암로 60
입장료 : 성인 2500/청소년 1500/어린이 1000원
문의전화 : 010-6562-4742

 
 

 

6. 돌산 무슬목 일출

전남 여수 지역의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무슬목의 몽돌해변과 함께 무슬목의 일출 광경입니다. 무슬목 바다의 풍경은 몽돌과 함께 이국적인 풍경을 보여줍니다. 또한 형제섬(죽도와 혈도) 사이로 오르는 일출의 광경이 명소로 알려져 있다. 향일암을 향하다가 일출 시간에 도착하지 못할 때는 바로 마음을 접고 무슬목 해변에 자리를 잡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무슬목의 일출뿐만 아니라 해변에 서면 가만히 들려오는 파도와 몽돌에 부딪쳐 굴러가는 소리는 다른 어느 해변에서 느껴보지 못한 이국적인 풍경소리에 귀를 쫑긋 세우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무슬목 해변의 무슬의 뜻을 살펴보면 물길에 모래가 쌓여 좁은 목을 이루고 있는 지형을 가리키던 말로 물이 빠지면 무릎까지 물이 차지 않는다는 뜻이다. 지도를 살펴보면 나비 모양처럼 생긴 돌산도 가운데 좁은 부분이 무슬목 해변입니다.

돌산 무슬목 해변
장  소 : 여수시 돌산읍 돌산로 2876
주  차 : 해양 수산과학관에 주차(돌산읍 평사리 1269-1)
문의전화 : 061-690-7362

 


 

댓글